교 과 교 실 제
1) 특성화·전문화된 교과교실을 설치하여 각 교과 특성에 가장 효율과적인 교육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교육수요자인 학생의 흥미 진작 및 학력향상에 기여하며, 기초학력 미달 학생 감소를 유도한다.
2) 교과별 교수·학습 자료 및 연구 자료가 구비되어 있고, 교사 자신만의 연구공간이 생기면서 수업 연구의 환경 및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조성되며, 궁극적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한다.
3) 학생의 교과 흥미도와 학습 만족도가 높아지고, 학력이 신장됨에 따라 학부모의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가 높아지고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4) 각 교과교실마다 학습 자료가 고정되어 있어 학습 자료의 분실 및 훼손을 예방할 수 있으며, 선진화된 장비 및 교수·학습 기자재 등, 최선의 교육환경이 구축되어 있어 교수·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1) 대상 : 전 교과 전 학년
2) 기간 : 1차년도 운영 기간(2011년 3월 ~ 2012년 2월)
1) 본교는 선진형 교과교실제(A type)로서 모든 학생이 전 교과에 걸쳐 교과교실로 이동하여 수업을수강하는 형태로 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2)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5개 과목은 학급내 수준별수업을 운영한다.
3) 학생들의 이동거리 축소 및 교과학습부담 경감을 위해 가급적 블록 타임제를 적용한다.
(2020년 미술, 기술가정 교과에 적용 운영함.)
교과교실 | 교수?학습 설비 |
---|---|
전교실 및 특별실 | 친환경 물 칠판, 노트북, 교사용 책상/자료보관캐비닛 비디오프로젝터/무선 송수신기 및 TCA 박스 |
수학실, 사회실 | 입체형 실물 화상기, 수학창의교구 세트 슬라이드형 측면 칠판(모눈, 백지도) 추가 |
과학실, 기술실, 가정실 |
입체형 실물 화상기, 학습용 DVD, 각종 표본 |
국어실 | 입체형 실물 화상기, 탁상용 콜벨, 모둠 칠판 |
영어실 | 입체형 실물 화상기, 가상체험시스템(블루스크린), 국가영어능력대비모의시험(NEAT)프로그램, |
음악실 | 방음설비, 유?무선 음향 시설, DVD/CD플레이어 |
교과 연구실 | 연구 설비 |
---|---|
예체능연구실, 국어/영어연구실, 사회연구실, 수학연구실, 과학연구실 |
붙박이서가, 개인 캐비닛, 교사용 책상, 프린터/ 복사기, 문서 세단기, 교과별 연구 자료 |
학생편의시설 | 탈의실 6실, 라커룸, 실내 정원 각 층별 홈베이스 독서대 및 휴게 공간 |
---|
단 계 | 절 차 | 추진내용 | 월별시행절차 |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 | 2 | |||
계 획 |
운영방향 협의 및 자료 수집 | 자료 수집 및 운영 방향 협의 | o | o | ||||||||||
교육과정 적용 | 교과교실제에 따른 교육과정 적용 | o | ||||||||||||
교과교실제 업무 조직 | 조직별 업무 파악 및 협의 | o | ||||||||||||
교과교실 행정보조 채용 및 연수 | 운영비 집행계획 수립 및 요구 | o | o | |||||||||||
실 천 |
교직원 연수 실시 | 교과교실제의 운영방법 공유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
교과교실 환경 구성 | 교수 학습 기자재 구비 및 정리 | o | o | o | ||||||||||
수업 능력 증진 활동 | 교과별 협의 활성화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
생활지도 방안 연구 | 학생 생활 상담 활동 강화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
운영의 효율성 점검 | 만족도 조사 및 효율성 점검 | o | o | |||||||||||
학급내 수준별 수업 | 수준별 수업 운영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
교과별 특별 보충 지도 | 기초학력 향상 증진 | o | o | o | o | o | o | o | o | o | o | |||
교과교실제 홍보 및 안내 | 학생 학부모 안내 및 홍보물 제작 | o | o | o | o | o | o | |||||||
평 가 |
평가 및 분석 | 결과 분석 및 평가, 보고서 작성 | o | o | o | |||||||||
2022 활동 계획 수립 | 평가 및 차년도 운영계획에 반영 교과교실 및 연구실 재 배치 계획 |
o | 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