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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형교과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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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형교과교실

교 과 교 실 제

1. 교과교실제의 목적

선진형교과교실

1) 특성화·전문화된 교과교실을 설치하여 각 교과 특성에 가장 효율과적인 교육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교육수요자인 학생의 흥미 진작 및 학력향상에 기여하며, 기초학력 미달 학생 감소를 유도한다.

2) 교과별 교수·학습 자료 및 연구 자료가 구비되어 있고, 교사 자신만의 연구공간이 생기면서 수업 연구의 환경 및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조성되며, 궁극적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한다.

3) 학생의 교과 흥미도와 학습 만족도가 높아지고, 학력이 신장됨에 따라 학부모의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가 높아지고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4) 각 교과교실마다 학습 자료가 고정되어 있어 학습 자료의 분실 및 훼손을 예방할 수 있으며, 선진화된 장비 및 교수·학습 기자재 등, 최선의 교육환경이 구축되어 있어 교수·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2. 대상 및 기간

1) 대상 : 전 교과 전 학년

2) 기간 : 1차년도 운영 기간(2011년 3월 ~ 2012년 2월)

  • 2차년도 운영 기간(2012년 3월 ~ 2013년 2월)
  • 3차년도 운영 기간(2013년 3월 ~ 2014년 2월)
  • 4차년도 운영 기간(2014년 3월 ~ 2015년 2월)
  • 5차년도 운영 기간(2015년 3월 ~ 2016년 2월)
  • 6차년도 운영 기간(2016년 3월 ~ 2017년 2월)
  • 7차년도 운영 기간(2017년 3월 ~ 2018년 2월)
  • 8차년도 운영 기간(2018년 3월 ~ 2019년 2월)
  • 9차년도 운영 기간(2019년 3월 ~ 2020년 2월)
  • 10차년도 운영 기간(2020년 3월 ~ 2021년 2월)
  • 11차년도 운영 기간(2021년 3월 ~ 2022년 2월)

3. 운영 방침

1) 본교는 선진형 교과교실제(A type)로서 모든 학생이 전 교과에 걸쳐 교과교실로 이동하여 수업을수강하는 형태로 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2)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5개 과목은 학급내 수준별수업을 운영한다.

3) 학생들의 이동거리 축소 및 교과학습부담 경감을 위해 가급적 블록 타임제를 적용한다.
(2020년 미술, 기술가정 교과에 적용 운영함.)

4. 교과 교실 교수ㆍ학습 설비 구성

교과교실 교수?학습 설비
전교실 및 특별실 친환경 물 칠판, 노트북, 교사용 책상/자료보관캐비닛
비디오프로젝터/무선 송수신기 및 TCA 박스
수학실, 사회실 입체형 실물 화상기, 수학창의교구 세트
슬라이드형 측면 칠판(모눈, 백지도) 추가
과학실, 기술실,
가정실
입체형 실물 화상기, 학습용 DVD, 각종 표본
국어실 입체형 실물 화상기, 탁상용 콜벨, 모둠 칠판
영어실 입체형 실물 화상기, 가상체험시스템(블루스크린), 국가영어능력대비모의시험(NEAT)프로그램,
음악실 방음설비, 유?무선 음향 시설, DVD/CD플레이어
교과 연구실 연구 설비
예체능연구실, 국어/영어연구실,
사회연구실, 수학연구실,
과학연구실
붙박이서가, 개인 캐비닛, 교사용 책상, 프린터/ 복사기,
문서 세단기, 교과별 연구 자료

학생편의시설 탈의실 6실, 라커룸, 실내 정원
각 층별 홈베이스 독서대 및 휴게 공간

5. 2021학년도 세부 운영 계획

단 계 절 차 추진내용 월별시행절차
3 4 5 6 7 8 9 10 11 12 1 2

운영방향 협의 및 자료 수집 자료 수집 및 운영 방향 협의
교육과정 적용 교과교실제에 따른 교육과정 적용
교과교실제 업무 조직 조직별 업무 파악 및 협의
교과교실 행정보조 채용 및 연수 운영비 집행계획 수립 및 요구

교직원 연수 실시 교과교실제의 운영방법 공유
교과교실 환경 구성 교수 학습 기자재 구비 및 정리
수업 능력 증진 활동 교과별 협의 활성화
생활지도 방안 연구 학생 생활 상담 활동 강화
운영의 효율성 점검 만족도 조사 및 효율성 점검
학급내 수준별 수업 수준별 수업 운영
교과별 특별 보충 지도 기초학력 향상 증진
교과교실제 홍보 및 안내 학생 학부모 안내 및 홍보물 제작

평가 및 분석 결과 분석 및 평가, 보고서 작성
2022 활동 계획 수립 평가 및 차년도 운영계획에 반영
교과교실 및 연구실 재 배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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